4차원 커플이 만들어내는 아기자기한 인디 팝 Pomplamoose Part 2 음악이야기

Conte는 부모님이 모두 재즈 연주자로 활동하는 음악가 집안에서 자랐다. 어린 시절부터 피아노와 드럼을 배웠고 대학에 진학해 음악 프로덕션을 공부했다. 반대로 Dawn은 정규 음악교육을 받지 않았다. 목사인 아버지의 영향으로 성가대에서 노래를 하고 악기를 연주하며 자연스럽게 음악과 인연을 맺었고, 어린 시절 8년간의 프랑스 생활을 마치고 돌아와 대학에 진학해서 불문학을 전공했다. 밴드 이름이 자몽을 뜻하는 불어 Pomplamoose인 것과 노래 중 불어로 가사를 쓴 곡들이 상당 수 있는 것도 Dawn의 영향이다.

Pomplamoose가 막 결성되었을 당시 Dawn은 부모님이 보내주시는 돈과 아르바이트로 학업과 생계를 이어가고 있는 불문학 석사과정 학생이었고 Conte는 레코딩 엔지니어로 활동하고 있었다.

단순한 취미였던 Pomplamoose활동이 직업으로 발전한 계기는 비욘세 커버곡 ‘Single Ladies’가 높은 다운로드 수를 보이며 (당시 원곡보다 더 높은 다운로드 수를 기록했다 한다) 상당한 수입을 올리면서부터였다.

유튜브의 마스코트로 성장한 이후 Pomplamoose에겐 대형 레이블들의 러브콜이 쏟아졌다. 하지만 대형 레이블과 관련된 일을 한 경험이 있는 Jack Conte는 사소한 것 하나까지 간섭 받아야 했던 그때 당시를 떠올리며 모든 제안을 거절했고 독립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Jack Conte Pomplamoose를 통해 이루고 싶은 것은 음악뿐만이 아니라 음악 산업전반의 변화였다. (여러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자신들의 사적인 이야기보다 더 많이 거론 하는 것이 바로 음악 산업 변화에 대한 이야기이다.)

실제 이들은 CD를 발매하지 않았고, 결성 후 지금까지 단 3번의 라이브를 샌프란시스코에서만 가졌다. 법률부문과 회계부문에 대한 일을 제외하고 작곡, 편곡, 영상 제작, 엔지니어링에서 홍보까지 Conte Dawn이 직접 해내고 있다.


꿈과 의지는 좋았으나 생계에는 상당한 타격이 오는 듯 했다. 새로운 수익 모델을 찾아보고자 했지만 역시 음반과 투어 이외의 뭔가를 찾기란 어려운 일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누구나 자기 먹을 복은 타고난다고 했던가, Pomplamoose에게 두 번의 대박 기회가 찾아왔다. 2010, The Chordettes의 곡을 커버한 Mr. Sandman을 들은 도요타가 이를 아발론미국 광고음악에 사용했고, 같은 해 11월에 발매한 캐롤 앨범 [Christmas in Space]에 수록된 곡들이 현대자동차 크리스마스 시즌광고 사용됨은 물론 거액의 출연료를 받으며 직접 광고에 출연하기도 했다. 이를 통해 Pomplamoose는 돈 걱정에서 해방되었고 현대자동차 측으로부터 계약서상엔 없었던 은색 세단과 검은색 SUV까지 선물 받았다고 한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